엑스레이 촬영 기사 방사선사 되는 방법: 업무, 자격, 시험, 연봉 및 전망
병원에서 관절이나 뼈 등 검사를 위해 엑스레이를 찍어본 적 있을 겁니다. 그리고 환자에게 적절히 자세를 교정하는 사람을 엑스레이 기사 또는 방사선사라고 합니다. 방사선사는 의료기사 중 하나로, 방사선을 이용하여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돕는 전문가입니다. 방사선사의 업무, 자격, 시험, 연봉 등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엑스레이 촬영 기사 방사선사 되는 방법: 업무, 자격, 시험, 연봉
방사선사는 의료기사 중 하나로, 흔히들 엑스레이를 촬영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겁니다. 엑스레이 촬영실에서 환자의 고통부위를 찍어 눈으로는 볼 수 부위를 방사선을 이용하여 촬영해서,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돕는 전문가입니다.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 없어서는 안될 직업, 엑스레이 촬영 기사 방사선사 되는 방법과 자격, 그리고 연봉 및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방사선사 자격요건
방사선사가 되려면 다음의 자격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 전국에 있는 3년제 이상 방사선과(총 45개 학교)를 졸업해야 합니다.
-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1년에 1회 시행하는 방사선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면허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전국에 3년제 이상 방사선과가 있는 학교는 총 45개입니다. 3, 4년제 대학교에서 방사선학과를 전공하고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해야 방사선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3년제 방사선과가 있는 학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대구보건대학교
②대원대학교
③대전보건대학교
④동남보건대학교
⑤선린대학교
방사선과에서는 CT, MRI, PET, 초음파진단장치, 방사선치료장치 등 고가의 의료장비를 활용하여 영상을 촬영합니다. 방사선 치료, 핵의학기술, 초음파영상, 자기공명영상, 방사선계측 등의 이론 및 임상실습을 통해 방사선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합니다.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교시: 방사선 이론 및 의료 관계 법규
- 2교시: 방사선 응용
- 3교시: 실기 시험
방사선사 국가시험 응시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취득하고자 하는 면허에 상응하는 보건의료에 관한 학문을 전공하는 대학․산업대학 또는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
- 전문대나 4년제 대학교의 방사선학과를 졸업한 자
- 전문방사선사 자격시험 응시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면허 취득일로부터 5년 이상인 자
- 전문방사선사 양성을 목적으로 협회에서 사전 승인을 받아 실시하는 전문화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방사선사 국가시험은 총 250점 만점이고, 15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합니다. 각 과목마다 40%의 과락 커트라인이 있으며, 개별 세부 과목 과락은 사라졌습니다.
업무 분야와 연봉 수준
방사선사는 업무에 따라 진단방사선사, 치료방사선사, 핵의학방사선사 등으로 구분됩니다.
- 진단방사선사: 의사의 처방이나 의뢰를 받아 엑스레이, 컴퓨터 단층 촬영 검사(CT), 자기 공명 영상 촬영 검사(MRI), 초음파 검사 등 방사선 촬영 검사를 수행하고, 촬영 결과를 정리하여 의사에게 보고하며 촬영 기록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 치료방사선사: 방사선 촬영과 치료를 위해 환자를 고정시키고, 의사의 지도에 따라 검사받지 않는 다른 신체 부위가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방사선 노출 범위와 강도를 조절하여 치료합니다. 방사선 촬영 결과를 정리,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의사에게 전달하며, 치료 기록을 관리합니다.
- 핵의학방사선사: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핵의학적 검사 및 의료영상진단기의 취급, 방사선기기 및 부속기자재의 선택 및 관리업무에 종사합니다.
의사의 처방이나 의뢰를 받아 환자의 엑스레이, 컴퓨터 단층 촬영 검사(CT), 자기 공명 영상 촬영 검사(MRI), 초음파 검사 등 방사선 촬영 검사를 수행합니다. 그리고 촬영 결과를 정리하여 의사에게 보고하며 촬영 기록을 관리하는 업무도 합니다.
다들 경험해 보셨겠지만,
- 고통 부위를 명확히 촬영하기 위해 엑스레이 촬영실에서,
- 방사선 촬영과 치료를 위해 환자를 고정시키고,
- 의사의 지도에 따라 검사받지 않는 다른 신체 부위가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방사선 노출 범위와 강도를 조절하여 치료합니다.
마지막으로 방사선사는 전리방사선(電離放射線) 및 비전리방사선의 취급과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핵의학적 검사 및 의료영상진단기·초음파진단기의 취급, 방사선기기 및 부속 기자재의 선택 및 관리 업무도 수행합니다.
방사선사의 연봉은 근무하는 지역과 병원의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대학병원 정규직 방사선사는 대부분 3,500만 원 이상을 받습니다.
- 지방에 있는 작은 병원은 연봉이 2,600~3,200만 원 정도로 적은 편입니다.
- 작은 병원에서 3,200만 원 이상을 받기 위해서는 서울, 경기도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방사선사협회는 2022년 기준 3,432만 원의 연봉을 대한민국 방사선사가 당당하고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는 초임의 최소 수준이라고 밝히며, 각 기관과 방사선사는 최소 연봉 수준을 참고하여 취업 및 채용에 임하기를 당부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