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기사는 각종 회의나 강연, 토론 등에서 발언 내용을 문자로 기록하는 전문가입니다. 속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글속기자격증을 취득하고, 속기공무원이나 속기업체 등에서 취업할 수 있습니다. 한글속기자격증을 취득하고 속기공무원이 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속기사의 급여와 직무는 어떻게 될까요?
속기사는 각종 회의나 강연, 토론 등에서 발언 내용을 문자로 기록하는 전문가입니다. 눈썰미 좋은 분은 뉴스나 기타 언론매체에서 한쪽 편에서 노트북으로 빠르게 타이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빠르게 타이핑하는 사람이 바로 속기사입니다.
속기사는 빠르고 정확하게 듣고 쓰는 능력이 필요하며, 매일 꾸준히 연습하고 타자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속기사가 되는 방법을 정확히 아는 분들은 많지 않겠죠? 그만큼 대중적이지 않은 직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이 필요하고, 어디서 일할 수 있으며, 얼마나 오래 일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격 취득방법
속기사가 되려면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인 한글속기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한글속기자격증은 1, 2, 3급으로 나뉘며, 1, 2, 3급 모두 동시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연 2회 실시되며, 속기키보드를 통해 5분 동안 낭독된 연설체와 논설체를 정확도 90% 이상으로 타이핑해야 합니다. 시험 일정과 접수 방법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험 일정과 접수 방법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여기]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글속기자격증을 취득하면 다양한 분야에서 속기사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립니다. 예를 들어, 법원, 의회, 국회 등 정부기관의 6~9급 속기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또한, 방송국이나 속기업체 등에서 일할 수도 있습니다.
취업 준비
속기공무원은 필기시험 없이 면접을 통해 채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월 170~250만 원 정도의 월급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6년 내 6급 자동 승진이 가능하며, 정부기관이나 군사법원과 같은 곳에서 6~8급으로 일할 경우 한 달 300만 원 이상의 급여로 연봉이 책정되기도 합니다.
속기공무원 채용 시험은 각 기관에서 시행하므로, 채용 공고를 잘 확인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채용 공고는 공공일자리포털이나 속기사닷컴 등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취업 준비를 위해서는 속기연습을 물론이고, 면접 준비도 필요합니다. 면접에서는 속기사로서의 자질과 역량,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관심, 속기사의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해 질문을 받을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 수행
속기사는 회의나 강연, 토론 등에서 발언 내용을 문자로 기록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때, 단순히 말만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말하는 상황과 분위기, 말하는 사람의 표정과 행동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분야의 용어와 개념을 숙지하고, 관련 정보와 업데이트된 내용을 계속해서 습득하며 전문성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속기사의 평균적인 직무 기간은 10년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이후에는 방송국이나 속기업체 등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기사의 직무 수행은 매우 중요하고 책임감이 필요한 일입니다. 속기사가 기록한 내용은 공식적인 문서로 활용되기도 하며, 발언자의 의도와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속기사는 자신의 업무에 대해 항상 성실하고 정직하게 임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한글속기자격증을 취득하고 속기공무원이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속기사는 발언자의 의도와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문가입니다.
속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과 취업 준비에 노력하고, 속기사로서의 역량과 전문성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속기사가 되고 싶으신 분들은 자신의 꿈을 향해 열심히 달려가시기 바랍니다.